행복한 부자되기

돈 공부는 처음이라 - 김종봉, 제갈현열 본문

함덕이네 서재/경제적 자유를 위해

돈 공부는 처음이라 - 김종봉, 제갈현열

함덕이네 2019. 11. 3. 17:37

1) 리뷰일자. 2019.11.03, 대여

 

2) 별점 ★★ '투자시장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를 읽기쉽게 정리해놓은 책'

 

3) 간단요약

 1. 삶은 결국 돈의 한 조각이다.

  돈의 목적은 교환이 아니라 기회다. 내가 가진 돈의 크기는 교환한 물질이 가져올 가능성에 목적이 있다.

 2. 돈의 실체를 마주하다.

  돈을 과시한 것에 휘둘리지 말고 내가 가진 돈에 집중하자.

 돈을 어디에 투자해야 수익이 잘 날지, 지금은 어디에 투자해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기인지, 투자를 진행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해야 수익이 잘 날지 고민하고 경험해야한다.

 이 길은 아무도 알려줄 수 없다. 내가 처한 상황, 성향, 자본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3.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소득이란 내가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벌고 쓰고를 거친 후 당신에게 남은 자본의 전부를 뜻한다.

 그 돈을 기회의 대상으로 인식하여 새로운 수익 형성을 위한 발판으로 삼는다. 새로운 소득을 만드는 거의 유일한 방법은 투자자가 되어 투자를 하는 것이다.

 투자와 도박은 내가 투여하는 자금에 어울리는 시간과 정성을 쏟았는지, 쏟지 않았는지로 나뉜다.

 미래에 대한 고민, 지금의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 실패를 인정하는 것 -> 이것들이 투자자로 변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4. 당신이 어디에 있더라도, 지금부터 이렇게만

 0~1000만원: 일단 모으면서 투자수단을 공부하라!

  인구구조에 따르면 일본과 10년 뒤따라 비슷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

  일본의 경우 부동산은 도코중심지만 폭락했다가 회복을 하고 나머지는 하락중

  주식의 경우 아직도 1980년대 후반 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함.

  하락장에서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000만원~1억원: 무작정 해보기

  서점으로 달려가서 당신이 선택한 투자수단과 관련된 책 세 권을 산다. 그 책에 적혀 있는 방법을 그대로 실행해본다.

  적은 돈으로 시작해본다. 그리고 그 과정을 모조리 기록해 놓는다.

  내 성향에 맞는 투자기법을 찾는 과정이다.

  97대3의 법칙: 흐름을 읽을수 있는 3퍼센트가 되자. 돈을 상식적으로 생각해야한다. 내가 시간과 노력을 들인 부분에만  투자하라. 주식투자의 경우 개인투자자들과 반대로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1억원~5억원

  투자의 날을 세울 것 - 한 가지 방법에 주목해서 더욱더 갈고닦자. 돈의 크기가 커지면 중압감도 달라진다.

  반드시 찾아오는 슬럼프에 대비할 것.

5억원 이상

 지속할것인지 중단할 것인지 선택하라

 투자는 천성에 맛닿아 있어야 한다.


4) 소감

 저자는 주식투자로 큰 부를 이룬 사람이다. 월급쟁이 부자들 팟캐스트에 출연하신 것을 듣고 책을 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주제는 크게 한 문장으로 정리될 수 있을 것 같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투자가 필수고, 투자로 돈 벌려면 시간과 정성을 쏟아라'. 투자에 관심을 가진지 이제 2~3년 정도 되었는데, 최근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미국 배당주와 한국 부동산으로 나눠서 구성을 하려고 구상을 하고 있었다. 이 책을 보고 내 단계는 무작정 해보기의 단계라고 생각되어졌고 그래서 미국 배당주에 대한 책을 세권 샀다.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미국배당주 투자지도' '배당은 절대로 거짓말하지 않는다.' 이 책 세권을 읽고 그대로 해보면서 그 과정을 그대로 기록할 예정이다. 책을 읽고 투자를 시작한지는 1~2년정도 되었지만 기록과 복기를 하지 않으니 그 경험이 휘발되어버린 느낌이라, 부끄럽지만 인터넷 공간에 과정을 기록하면 경험에서 오는 반성과 성공실패들을 공유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의 마지막즈음에 투자는 천성에 맛닿아 있어야 한다 라는 부분을 읽고 어떤 수단을 선택할지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해 보았다. 즐겁진 않지만 최소한 그 과정이 괴롭진 않아야 된다는 말은 '신경끄기의 기술'에서 견딜수 있는 고통을 선택하라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나는 사실 여러곳을 떠돌아다니는 것 보다는 앉아서 책읽고 공부하는걸 좋아한다. 그렇다면 이 책에 따르면 주식투자를 해야 하지만 잃지않는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뭐, 일단 해보고 성향에 맞는 투자기법을 찾아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