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자되기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 - 서승용 지음 (무작정 해보기 프로젝트2) 본문

함덕이네 서재/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 배당주 투자지도 - 서승용 지음 (무작정 해보기 프로젝트2)

함덕이네 2019. 11. 17. 21:24


 

1) 리뷰일자. 2019.11.17, 구입

 

2) 별점 ★ '생각보다 내용이 별거 없었음'


3) 간단요약

 1. 적금 대신 미국 배당주에 투자한다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분산투자로 손실 확률을 낮춰야 한다.

  -오래 들고 가려면 단기적 보상이 중요하다 -> 미국 배당주는 대부분 분기배당이라 자주 입금되는 배당금으로 단기적 보상을 맛볼 수 있다.

  - 미국 주식들은 주주배당을 중요하게 여기고 다양한 형태의 배당주가 있으며, 배당성향도 높은 편이다. 또한 달러화가치가 안정적이므로 환율로 인한 리스크 헷지도 가능하다.

  - 폭락장이 오면 미국 배당주의 경우 배당수익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하방경직성이 있고 회복도 빠른 편이다. 따라서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 고정배당 우선주의 경우 주가가 액면가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배당률이 높은 편이라 안정적인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부담스럽다면 우선주 ETF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 배당금 정보 사이트

   seekingalpha.com, buyupside.com(디비던드차트메이커), 나스닥어플

 2. 초보자를 위한 투자 체크리스트

  -배당 히스토리를 확인했는가?

     *배당금의 경기민감도와 회복력을 살펴보자.

  -배당금의 종류를 확인했는가?

    * 정기배당금과 특별배당금이 있는데, 배당률은 기본적으로 연속성이 유지되는 정기배당금으로 계산하자

  -매출과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인가?

    * 3~5년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확인하자. 줄어들고 있다면 배당컷의 위험성이 있다.

  - 배당성향으로 배당금의 안정성을 확인했는가?

    * 배당성향이 낮을수록 배당금 안정성이 높다. (reuters.com, morningstar.com 등에서 배당성향 확인)

  - 사업기반이 안정적인 산업에 속해 있는가?

    * 전기나 수도, 식음료, 담배, 제약산업 등은 기본수요가 있다.

 3. 배당주의 종류

  a. 고정배당 우선주

   - 주가의 변동이 거의 없고 고정적 배당을 해줌

  b. 월급쟁이를 위한 배당성장주

   - 매월 적립식으로 투자하기 좋음.

  c. 공격적 투자자를 위한 고배당주

   - 회사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는 종목이어서 주가 상승에 한계가 있다.


4) 소감

 두 번째 무작정 해보기 프로젝트 책이었다. 배당주를 시작으로 잡은 이유는 본업을 하는 상태에서 심도깊은 기업분석을 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고, 배당 자체가 속일 수 없는 기업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 제일 컸다. 또한 멀리 보고 평생 투자를 할 것이면 변동성이 적고 단기보상이 있는 배당주가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작정 해보기 프로젝트 중에 미국 배당주 책을 하나 넣었는데, 최근에는 굳이 배당주를 사지 않더라도 달러로 환전을 조금씩 정기적으로 해서 증권사 통장에 쌓아놓고 있다. 주식투자를 1~2년정도 하면서 제일 무서운 것은 97년 IMF나 2008년 금융위기처럼 블랙스완 급의 큰 위기가 오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었다. 그 리스크를 어느정도 헷지할 수 있는 것이 달러라는 생각이 들었다. 큰 금융위기가 오면 상대적으로 달러의 가치가 올라가서 환율이 상승할 것이고, 그러면 만약 그때 달러자산을 가지고 있으면 최소 국내자산의 폭락에 대한 헷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따라서 자산의 반 이상은 달러화 자산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했고, 이왕 달러를 사놓는거 정기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배당주에 투자하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골랐다.

 이 책은 원론적으로 배당주를 선택할때 봐야 할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반 이상은 배당주에 해당하는 기업 설명에 할애하고 있다. 아직 초보인 나에게는 도움이 되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이제 자산을 쌓아나가기 시작하는 내 입장에서는 고정배당 우선주나 고배당주보다는 배당성장주에 더 중점을 둬서 기업을 찾고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를 해나가는 방법이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대로 해보기 위해 내가 해야할것은

1. 미국 주식계좌를 만든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기본수수료가 없다해서 이미 만들어 놓았다.)

2.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기업들을 관심종목에 등록해놓고 그 중에서 배당성장주 부분의 기업들을 나름대로 분석해 본다. 이 때 이 책의 투자 체크리스트를 기본적으로 체크하고, 그 밖에 '절대로!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에서 말하는 배당수익률 수준을 따져보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