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자되기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신영준 본문

함덕이네 서재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신영준

함덕이네 2017. 5. 9. 13:17

 

누구나 공부때문에 한번씩 고민하고 힘들어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학생이라면 중고등학교때부터 공부로 인해 머리를 싸매고 고민했을 것이고,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그 비법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번쯤은 생각해 보지 않았을까.
 '완벽한 공부법'이라는 도발적인 제목을 달고 있는 이 책은 제목만 봐서는 그 비법을 알려줄 것 같지만 결국엔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다. 공부의 목표를 확실히 하고, 내가 뭘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집중하고, 환경과 감정을 조절하며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뇌는 변한다는 것을 믿고 노력하면 공부를 잘하게 된다는 것. 단 여기서 말하는 공부란 중고등학교 때의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말하고 있다. 총 14장의 챕터가 있지만 여러 번의 과외를 해본 내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2,3,4장인 것 같다. 4장에서 말하는 것처럼 목표를 제대로 세우고, 2장의 메타인지를 확실히 인지하고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지에 집중한 다음에, 3장에서의 기억전략을 이용해(공부는 결국 기억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기본이다) 기억을 하려고 노력하면 노력한 시간에 비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나의 상황에서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5장의 '동기' 부분이었다. 인생에서 가장 여유시간이 많은 나날들을 보내고 있으면서 무언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있으나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어영부영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이 여유시간을 충분히 잘 활용해 내 인생을 조금 더 충만하게 만드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Comments